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신경성형술, 경험많고 숙련된 의사에게 시술 받아야 등록일   2016-01-06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한 허리디스크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에 존재하는 디스크가 돌출되어 신경을 눌러 허리나 다리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바르지 못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거나 운동이 부족할 때 쉽게 발생하므로 평소 앉아서 생활하는 직장인이나 수험생들 사이에서 흔히 나타난다.
 
허리디스크 치료는 증상의 경중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다.
 
초기 허리디스크의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방법을 통해 대부분 호전될 수 있다. 그러나 보존적 치료에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에는 비수술 치료법인 '신경성형술(PEN)'로 치료가 가능하다.
 
신경성형술은 꼬리뼈를 통해 얇은 관(카테터)을 삽입해 병변부위에 직접 약물을 주입해 유착된 곳은 풀어주고 염증을 가라앉혀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척추 질환의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법이다.
 
전신 마취 없이 국소 마취로 진행하며, 시술 시간도 20~30분 내외로 짧아 치료에 대한 환자의 부담감을 덜었다.
 
하지만 신경성형술은 경험이 많고 숙련된 의사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난해 참튼튼병원 참튼튼척추관절 연구소에서 신경성형술(PEN) 시술 시 카테터 위치에 따른 통증 개선 효과에 대한 연구 논문을 발표하며 미국의 SCI급 학술지에 게재 된 바 있다.
 
이 논문에서는 신경성형술은 디스크나 협착증이 있는 병변 부위에 카테터를 삽입해 약물을 주입함으로써 수술 없이 허리 통증을 치료하는 시술법인 만큼 통증의 원인부분을 정확히 파악하고 통증 개선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부분에 약물을 투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참튼튼병원 의정부지점 최현민 원장은 "허리디스크를 앓고 있지만 바쁜 일정으로 치료를 미루다 증상을 악화 시키는 직장인들이 많다" 며 "허리디스크를 치료하는 주요 치료법인 신경성형술은 카테터 위치에 따라 치료 효과가 달라지므로 반드시 숙련된 의사를 찾아 치료 받기를 권한다"고 조언했다.